이태원쌤 전면 페이지 상단

퍼스널브랜딩 웹사이트는 미디어웹으로

'블로그 마케팅을 해야겠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부분 네이버로 검색하니 워드프레스 대신 네이버 블로그를 하는게 낫지 않을까요?' 라는 질문을 종종 받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좋아 보여서 해보려다가 네이버 검색 결과에 잘 노출되지 않는다고 사람들에게서 듣고 고민하면서 이렇게 물어보곤 합니다.

그런 때에는 디지털 마케팅 측면에서 트래픽(Traffic)과 전환(Conversion)을 감안한 다양한 플랫폼의 특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고 싶지만, 이야기가 너무 길어질까봐 길게 말하지는 않는 편입니다. 대신 이번 글에서 1인기업이나 전문 사업가, 소상공인과 프리랜서의 관점에서 질문에 답해보겠습니다.

인스타그램은 핫하고 유튜브는 대세인데, 블로그를 계속 해야하나?

다음에서 몇 년 전 시작한 브런치는 글쓰는 사람들을 위한 블로그 형태의 플랫폼입니다. 대신 모든 사람이 아닌, 작가 신청을 받아서 승인받은 사람들만 글을 쓸 수 있지요. 소위 말하는 '글 좀 쓸 줄 아는 사람들'에게만 글을 쓸 권한을 줍니다.

이렇게 글쓰는 사람들을 제한하니 과도한 홍보・마케팅 게시물이 줄어들었고 전체적으로 콘텐츠 품질이 높아졌습니다. 그래서 누구나 오지는 않지만 열성적인 사람들이 방문하는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글을 좋아하는 많은 사람들이 브런치에서 글을 써서 데뷔하고, 출간을 하고 작가가 되었습니다.

아웃스탠딩이나 퍼블리 같은 콘텐츠 서비스는 유료화해서 돈까지 받으면서 글을 보여줍니다. 블로그의 시대는 갔다구요? 텍스트 중심의 블로그 콘텐츠는 여전히 효과적입니다.

브런치 (brunch.co.kr)

브런치 (brunch.co.kr)

아웃스탠딩 (outstanding.kr)

아웃스탠딩 (outstanding.kr)

퍼블리 (publy.co)

퍼블리 (publy.co)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와 브런치, 워드프레스 중 어떤 플랫폼이 가장 좋은가?

우리나라 사람들은 구글 같은 검색엔진보다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블로그도 플랫폼 자체의 장점이 아니라 어떤 검색엔진에서 좀더 잘 노출되는지가 선택의 기준이 되어버렸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네이버에서 좀더 잘 노출시켜 줍니다.
  • 카카오의 서비스인 티스토리브런치다음 검색에서 잘 노출됩니다. 특히 브런치의 경우는 카카오톡 검색에서 별도의 섹션으로 보여줄만큼 우대합니다.
  • 워드프레스는 (비록 구글과는 아무런 관계도 없지만) 구글에서 잘 검색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의 사용량이 가장 많으므로 네이버 블로그를 우선적으로 사용해야 할까요? 그것도 일리는 있지만 타겟이 존재하는 곳과 스타일을 따져봐야 합니다.

  • 검색량이 많은 네이버에서는 방문과 이탈이 많으므로 네이버 블로그는 일상적인 내용이 좋습니다.
  • 다음과 카카오톡 검색, 브런치의 경우는 검색결과의 레이아웃과 게시물 자체가 좀더 정돈된 매거진 스타일이므로, 게시물 작성시 좀더 가독성을 높이고 내용의 품질을 높이는게 좋습니다.
  • 구글은 검색 알고리즘에 일관성이 있어서 네이버처럼 하루 아침에 검색 순위가 뒤집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장기적으로 콘텐츠를 축적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내용 위주로 작성하는게 좋습니다.

하나의 검색엔진에만 치우치는 건 좋지 않습니다. 그러면 다 해야 하냐구요? 가급적이면 다 해야지요. 광고는 돈을 지불하는 기간에는 효과가 있지만 중단하면 효과도 완전히 사라집니다. 하지만 콘텐츠는 영원히 남고 차곡 차곡 쌓여서 시간이 지날수록 효과가 커지니까요!

중요한건 다양한 블로그 플랫폼과 소셜미디어 채널의 콘텐츠를 잘 모아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바로 미디어 웹(Media Web) 콘셉입니다.

퍼스널브랜딩과 미디어 웹

한 때는 블로그의 인기가 대단했지만,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같은 다양한 소셜미디어・SNS가 할성화 되면서 개인적인 일상을 다루는 콘텐츠는 대부분 소셜미디어로 옮겨갔습니다. 그래서 여러 개의 소셜미디어 계정을 사용해야 하니 퍼스널브랜딩 측면에서는 관리하기 어렵고 더 복잡합니다.

그래서 만약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면 어떤 곳을 찾아봐야 합니까?' 라고 묻는다면 아마도 다음과 같은 식으로 대답하지 않을까요?

'페이스북에서는 지인들과 교류하고, 요새 운동하는데 관심이 생겨서 그건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네이버 블로그는 예전에 썼는데 지금은 뜸하고, 요새는 주로 브런치에 글쓰고 있어요. 아! 프로필 정보는 링크드인에 있구요.'

온라인상에 채널이 너무 많다보니 브랜드의 정보도 여기저기 분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삼성전자 뉴스룸처럼 블로그와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한 곳에 모아서 보여줄 수 있는 미디어 웹(Media Web) 콘셉이 분산된 스토리를 모아주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특히 1인기업이나 소규모 사업자의 경우는 검색량과 소셜미디어 노출이 절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사용중인 채널의 콘텐츠를 모아서 함께 보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공식 웹사이트(홈페이지)에서 소셜 활동까지 함께 모아서 보여주며 온라인 허브 역할을 담당해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페이스북이 공식 채널이 될 수는 없습니다. 가입형 서비스에서 제공해주는 틀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 스타일로 보여주기 어렵고, 원하는 기능이 있어도 서비스에서 제공하지 않는다면 그냥 포기해야 하니까요.

이런 측면에서 워드프레스는 블로그 서비스 중의 하나가 아니라 미디어 웹을 구축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보다, 티스토리나 브런치보다 낫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쓰임새가 다르다는 이야기 입니다.

미디어 웹 콘셉으로 리뉴얼한 이태원쌤 웹사이트

블로그 형태로만 사용하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미디어웹 콘셉에 맞춰서 리뉴얼해 보았습니다. 정답이나 모범사례같은 것이 있는건 아니지만, 개인 웹사이트(홈페이지) 구축시에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면 페이지

이태원쌤 전면 페이지

이태원쌤 전면 페이지

히어로 섹션 (Hero Section)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문구와 사진으로 첫인상을 전해야 합니다. 이메일 마케팅을 한다면 구독 버튼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이 영역을 Hero Section, 이곳의 이미지를 Hero Image라고 합니다.

소셜미디어 팔로우 링크 (Social Media Follow Link)

사용하고 있는 소셜미디어 (또는 SNS) 채널로 이동할 수 있도록 아이콘 형태로 링크를 제공합니다.

콘텐츠 피드 (Contents Feed) :  블로그

사용하고 있는 콘텐츠 플랫폼(일반적으로 블로그)의 최근 글목록(RSS Feed 형태로 가져온다)을 보여줍니다. 저는 브런치와 네이버 블로그를 보여줍니다.

콘텐츠 피드 (Contents Feed) :  소셜미디어/SNS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또는 유튜브 비디오 목록 같은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최근에는 인스타그램을 보여주며 비주얼한 측면을 더 강조하는 추세입니다.


그 외에도 갤러리블로그(워드프레스 포스트)처럼 워드프레스 자체의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About 페이지와 프로필 페이지

개인 웹사이트의 경우에는 보통 About 정도의 이름으로 한 페이지만 사용하지만, 저는 사이트에 대한 소개(About)와 개인 프로필(Profile) 두 개로 구분해서 구성했습니다.

About 에서는 사이트 구축에 사용한 도구와 서비스를 포함하고, Profile 에서는 개인 경력과 이력, 출간한 책과 강의 이력 등을 정리해서 보여줍니다.

이태원쌤 About 페이지

이태원쌤 About 페이지

이태원쌤 Profile 페이지

이태원쌤 Profile 페이지

Gallery 페이지

대부분의 사진이 소셜미디어로 옮겨가고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어서, 많이 찍기는 하지만 제대로 보여주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나의 활동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을 갤러리로 제공합니다. 텍스트 위주로 볼 때 보다는 좀더 친근감을 느끼고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이태원쌤 Gallery 페이지

이태원쌤 Gallery 페이지

이태원쌤 Gallery 페이지 (갤러리)

이태원쌤 Gallery 페이지 (갤러리)

이태원쌤 Gallery 페이지 (사진)

이태원쌤 Gallery 페이지 (사진)

Blog 페이지

이태원쌤 Blog 페이지

이태원쌤 Blog 페이지

워드프레스의 기본 블로그 글 목록을 보여주는 페이지 입니다. 살아가는 이야기와 일하는 모습, 알리고 싶은 소식을 블로그 포스트 형태로 전합니다.

또한 방문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의 댓글로 소통하기도 하고, 글 하단이나 사이드바에서 뉴스레터 구독 폼을 통해 이메일 마케팅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제 사이트 리뉴얼을 마친 상태라 글도 부족하고 여러가지 아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앞으로 제가 보완하는 부분은 주로 블로그 섹션에 해당할 것 같습니다.

미디어 웹 콘셉의 개인 웹사이트를 직접 구축해볼 수 있는 온라인 교육 과정도 준비 중입니다. Step by Step Tutorial 방식으로 누구나 따라하면서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태원쌤